기술(IP)의 사업화와 기술이전에 관한 자문


“기술”
이란 특허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특허권, 실용신안, 디자인, 저작권, 반도체 집적회로의 배치설계 및 소프트웨어 등 지식재산, 기술이 집적된 자본재, 기술에 관한 정보, 그 밖에 상기에 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의 이전 및 사업화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현대경제는 과거 생산설비 위주의 실물경제에서 무형기술의 지식 기반경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무형자산의 인수합병(M&A) 거래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금융제도 역시 보증∙담보 위주에서 신용위주로 점차 전환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보유한 기술(지식재산권)의 올바른 가치평가는 매우 중요하며 해당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는 기업의 매출신장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이씨이너스는 고객기업의 기술로 유럽시장에 진출해 더 큰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습니다.

제이씨이너스는 국제특허로 보호 받는 기술기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 유럽에서 국제특허의 사업화

국제특허로 보호받는 좋은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은 제이씨이너스와 윈윈전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제이씨이너스는 유럽의 우량한 기업들과 좋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약 국내의 기술기업이 좋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유럽으로의 진출 노하우나 자금력이 부족할 경우 저희와 제휴를 통해 유럽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 제이씨이너스는 기술기업의 국제특허를 통해 유럽에서 사업화 가능성을 먼저 평가 한 후, 2) 국내의 기술기업과 IP 라이센싱 계약을 맺고, 3) 제이씨이너스가 해당 기술을 활용해 유럽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면, 4) 계약에 따라 수익을 배분합니다.

 

2. IP라이센싱 대상기업 찾기

2번의 경우엔 제이씨이너스는 기술기업에 대해 자문사의 역할을 합니다.
기술기업이 보유한 국제특허를 라이센싱할 유럽의 대상기업을 찾아 두 회사간에 라이센싱에 관한 조건 협상 및 계약 체결하는 것을 돕습니다.
이 경우 1) 제이씨이너스는 기술기업과 IP라이센싱에 관한 자문계약을 맺은 후, 2) 해당 국제특허를 도입할 유럽의 좋은 기업을 찾아, 3) 기술기업의 편에서 파트너기업과 라이센싱료를 협상한 후, 4)양자간 라이센싱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자문합니다.

 

3. 합작투자법인(조인트벤처) 설립

3번의 경우 2번과 같이 제이씨이너스는 기술기업에 대해 자문사의 역할을 합니다.
2번은 단순히 IP라이센싱의 대상기업을 찾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3번의 경우는 기술기업과 파트너기업간 합작투자기업(JV)을 설립하는 것이 목적이 됩니다.
기술기업은 유럽시장을 진출할 목적으로 해당기술을 도입해 유럽에서 사업화할 파트너 기업을 찾아 양자간에 투입할 자산의 가치를 평가한 후 그 지분율에 따라 합작투자법인을 설립하게 됩니다.
제이씨이너스는 이 과정에서 수반되는 모든 것에 대해 자문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1) 제이씨이너스는 기술기업과 합작투자법인 설립에 관한 자문계약을 맺은 후, 2) 기술기업과 좋은 파트너가 될 유럽기업을 찾아, 3) 기술기업의 편에서 양자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 위한 모든 조건에 대해 협상을 한 후, 4) 유럽에서 조인트벤처가 설립되는 것을 자문합니다.

 

4. 선진기술의 도입

위의 경우 제이씨이너스는 유럽의 좋은 기술을 도입하고자 할 국내기업에 대해 자문사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국내의 기업이 유럽의 좋은 기술을 도입하길 원할 경우 해당 기술을 보유한 유럽기업을 찾아 고객기업에 기술이전을 할 수 있도록 국내에서 합작투자법인을 설립하는 것에 대한 자문을 제공합니다.
제이씨이너스는 이 과정에서 수반되는 모든 것에 대해 자문을 하게 되므로 1) 제이씨이너스와 국내기업간 합작투자법인 설립에 관한 자문계약을 맺은 후, 2) 해당기술을 보유한 유럽의 기업을 찾아, 3) 국내기업의 편에서 양자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 위한 모든 조건에 대해 협상을 한 후, 4) 한국에서 조인트벤처가 설립되는 것을 자문하게 됩니다.

제이씨이너스파트너스

globalib@jcinus.com / 02-3291-3277

 

© 2019 제이씨이너스맨체스터파트너스 | WordPress Theme: Cosimo by CrestaProject.